기술소개
‘올해의 10대 기계기술’ 온라인 투표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는 지난 1년간 국내에서 개발된 기계분야의 제품 또는 기술 중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을 선정해 연구자의 노고를 치하하고 이를 대외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이를 위해 후보로 추천된 28개 기술에 대해 온라인 투표(http://ksme.or.kr/tech2018/step01.asp)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투표기간은 9월12일부터 10월3일까지이며 선정기술 발표는 10월 중 이뤄진다. 인증패 수여는 오는 11월14일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호텔에서 열릴 ‘2018 기계의 날’ 기념행사에서 진행된다.

후보로 선정된 28개 기술 중 냉난방공조분야에서는 △습도센서를 적용한 시스템에어컨(LG전자)  △컴팩트 축류팬 적용 고효율 시스템에어컨(LG전자) △인체 체온 특성을 고려한 비전 인체감지 천장형 에어컨(LG전자) △휴미컨(Humidity Conditioner): 습도 제어 기반 에어컨(한국과학기술연구원·휴마스터) 등 4개의 기술이 선정됐다.

먼저 휴미컨은 고분자 흡방습·항균·항곰팡이 소재(휴시트)와 이를 활용한 열회수환기겸용 데시컨트 제습기술로 에너지효율 1등급 전기제습기대비 효율 2배로 세계 최고 에너지성능을 자랑하며 습도 조절을 통한 실내 쾌적감 향상으로 과도한 냉방이 불필요한 제품이다. 또한 에어컨 가동에 따른 과도한 전력소비 및 냉방병 문제를 해소할 수 있으며 환기에너지 회수기능도 갖춰 연중 활용할 수 있다.

휴시트(HuSheet)는 고분자 흡방습·항균·항곰팡이 소재로 실리카겔 등 기존 제습제보다 세계 최고 수준인 흡습성이 4~5배에 달해 지난 2017년 7월 ‘흡방습 기능성 벽지 소재기술’로 녹색기술인증을 획득했다.

휴미컨(HumiCon)은 냉각방식이 아닌 제습기반 공기조화로 차세대 에어컨으로 평가받고 있는 제품으로 탁월한 제습기능뿐만 아니라 탈취·항균·항곰팡이 성능을 보유하고 열회수 환기기능 겸용으로 에너지 친화적이고 쾌적한 주거환경 제공이 가능한 ‘Built-in Total Comfort Air System’이다.

휴미컨 사용으로 에어컨 운전시간을 대폭 절감함으로써 실내 쾌적감은 상승하며 기술명 ‘열회수 환기기능 겸용 저온재생 고체식 데시컨트 제습기’로 지난 2017년 4월 산업통상자원부 신기술(NET)인증을 수상했다.

Vlad Magdalin

Passionate reader | People person | The one behind All dad jokes